온라인쇼핑의 역사!

2021. 1. 11. 23:48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현대판 만물상!

온라인 쇼핑몰.

버튼 하나에 물건이 집 앞까지 배달되는 세상.

-

온라인 쇼핑몰이 시작된건,1994년 미국에서 현 아마존의 회장 "제프 베조스"가 조그마한 창고에서

시작했다. 그리고 아마존에 비교되는 알리바바는 1999년 중국의 작은 아파트에서 시작되었다.

그 당시 전자상거래라는 것이 이렇게 크게 되며 세계를 지배할지 전혀 몰랐다고 한다.

-

창업초기 아마존 제프베조스.<아마존사무실>

1996년.6월1일.대한민국 유통업계 시장에도 온라인 시장이 열렸다.

한 통신 회사의 직원이 가능성을 보고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어 시작했다. 한국 최초의 회사는

지금도 우리가 쉽게 이용하는 <인터파크>이다.

그 후로 시대는 변하고 직접가서 물건을 구매하고 사는 불편함보다,

쉽고 편리하게 터치 한번으로 집 앞까지 배송되는

온라인 쇼핑에 빠지고 시장경제는 점점 커져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있다.

-

한국온라인시장업체.투자금액.

2000년대 들어서면서 당시 대한민국 김대중 대통령은

초고속 인터넷망에 과감한 투자로 미국이나 일본보다,

앞선 인터넷 문화를 만들었다.

인터넷이 빨라지며 온라인 시장의 규모도 급격하게 선진국보다 성장했다.

그렇게,

한국에 소셜쇼핑 플랫폼과

책, 공연, 티켓,부터 경매까지

다양한 카테고리가 생기고

급속히 증가하는 시장에 대기업도 참여하기 시작했다.

-

판매의 기회가 개방돼있어 진입 장벽이 낮고 , 상품 정보 또한 공개되어 있어 거래 당사자 간

정보의 불균형이 적다. 동일 상품군의 경우 가격 경쟁이 일어나고, 독점 공금이 이루어지는 상품이라 

할지라도 언제든지 경쟁자의 시장 진입이 가능하므로,

구매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넓은 상품 선택의 폭을 확보할 수 있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는 치열한 경쟁을 감수해야 되는 시장이다.

-

 

 

반응형